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활치료법 : 저온요법

by ⓞlllilllllll¶ 2022. 10. 14.

재활치료법 : 저온요법

 저온요법은 급성 외상과 아급성 상해 치료와 선수의 컨디션 재조절과 재활 후 통증 감소를 위해 이용된다. 저온요법의 도구는 아이스팩, 냉월풀, 얼음 월풀, 콜드 스프레이, 콘트라스트 배스 등이다. 저온요법 적용은 3~4단계 감각을 발생시킨다. 처음의 찬 감각이 따끔거림, 작열감, 통각, 무감각의 순으로 이어진다. 혈류감소로 인해 신경 종말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정지하는 것과 관련하여 이러한 감각이 나타난다. 이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5~15분으로 가변적이다. 12~15분 후 헌팅 반응이라고 하는 심부 조직 혈관 확장 반사가 집중적인 저온(10도)에서 일어난다고 한다. 그러나 이 반응은 원위 체지에서만 일어나는 것으로 보이며, 방어기전으로서의 가치도 논란이 될 수 있다. 최대 전통 효과를 얻기 위해 최소한 15분은 필요하다.

 냉의 적용은 안전하고, 간단하며 저렴하다. 냉치료는 냉 알레르기(두드러기, 관절통, 오심 구토) Raynaud현상(동맥 경련), 일부 류마토이드 상황이 있으면 적용을 피한다.

투과의 깊이는 냉이 양과 치료시간 길이에 달려 있다. 모세혈관상을 통하여 정상혈류의 4가지 반사적 혈관 확장을 함으로써 피부와 피하조직 생활력을 유지하도록 신체는 이루어져 있다. 신체는 혈류를 전환함으로써 너무 많은 체열을 소실하는 것으로 보이는 신체부위로의 혈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 투과의 깊이는 냉적용의 강도와 지속시간 및 노출된 신체부위의 순환 반응과 관련된다. 정상 순환 반응의 경우 동창의 염려가 없다. 그러므로 냉을 피부에 직접 적용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부 투과를 원하면 얼음수건, 아이스팩, 아이스 마사지, 아이스 월풀을 이용한 냉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환자에게 저온 치료 4단계와 발생 가능한 통증에 대해 충고하여야 한다. 스포츠 재활트레이너는 신속한 통증 감소를 포함한 기대효과와 이 과정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