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비앙 생수를 구매하여 마시는 분들은 보통 미네랄이 풍부하고, 맛이 좋다는 이유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미네랄 함유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비싸다고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에비앙 비싼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마시면 건강하다?
서양 식문화는 육류 위주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하는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물에서 미네랄을 섭취하는 문화가 있었지만, 현재는 종합 비타민의 발달로 이러한 문화도 없어지는 추세입니다.
반면 우리나라 식문화는 김치, 김, 미역, 야채 등 미네랄이 풍부한 식문화를 가지고 있어 물에서 꼭 미네랄을 얻을 필요가 적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건강을 위하여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마시는 것은 비효율 적일 수 있습니다.
▶ 미네랄이 풍부하여 물 맛이 좋다?
물에 종류와 특성을 통해 최상의 물맛을 연구하는 워터소믈리에 분들의 평가로 미네랄이 적은 제주 용암수가 에비앙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물 맛은 주관적인 관점이 있으나 미네랄 함유량이 물맛에 기준이 되기는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 미네랄이 풍부하여 비싸다?
에비앙 생수는 국내 생수와 비교하여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에비앙 500 기준 미네랄이 풍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트 기준 에비앙 가격 또한 국내 생수 가격에 비하여 600원 정도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네랄이 가장 적은 삼다수가 샘물에 비교하여보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다른 생수들과 비교해도 가격차이가 없는 것을 보면 미네랄 함유량이 제품 가격에 크게 영향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네랄 함유량이 가격을 결정짓는다고 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 프랑스에서 수입하여 비싸다?
프랑스에서 마트 기준 500ML가 0.22유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환율로 계산해보면 300원 정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600원에 판매되고 있죠.
우리나라에 들어오며 물류비, 관세 등 여러 비용이 추가되어 가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아이스필드는 캐나다에서 4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6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에비앙만큼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았습니다.
▶ 그렇다면 왜???
에비앙은 마케팅 적으로 비쌀수록 소비자에게 잘 팔린다는 심리를 이용하여 오래전부터 여성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하여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로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수는 신제품이 나오기 힘들고 마케팅 또한 한정적이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정 소비자 층이 중요한데 에비앙은 분명한 타기팅으로 고정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생수 용기가 청량한 푸른색을 많이 사용하는 반면 에비앙은 분홍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결론
비싸게 팔아서 비싸다. 끝.
에비앙 연예인병에 걸리지 말자요.
댓글